D+97
· 일시 / 2020년 7월 24일(금)-25일(토)
· 장소 / 온라인 학술대회
초대의 글
대한성형외과학회 회장 배용찬
대한성형외과학회 이사장 김광석
대한성형외과학회 회원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으로 사회가 어수선하지만 어느덧 신록은 짙어져 성하가 되어가고 되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으로 금년 5월 8일(금)과 9일(토) 이틀 동안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제10회 대한성형외과학회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를 7월 24일(금)과 25일(토)로 연기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현재도 세계적으로 대유행 상태에 있고 국내에서도 일시적으로 진정세를 보이다가 최근 다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방역 당국이 대면 학술대회 개최를 지양하도록 지속적으로 권고하고 있으며 각 의료기관에서도 소속 의료인이 대면 학술대회에 참석하는 것을 불허하거나 자제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대면 학술대회는 비대면 학술대회와 비교하여 학술대회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학회에서는 가능하면 대면 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제10회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의 일정을 최대한 연기하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추세를 주시해 왔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의 연기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현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으로 온 세계인이 일상과 업무에서 평생 못해본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초유의 사태를 맞아 모든 것이 그러하듯이 비대면 학술대회 개최와 관련한 많은 난제가 있습니다. 더욱이 준비 기간이 짧고 학술대회 진행을 위한 시스템이 검증되어 있지 않아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사태가 종료되어 대면 학술대회를 개최할 수 있게 되더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비대면 학술대회 방식은 활성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실제로 이미 세계의 많은 학회가 여러 유형의 비대면 학술 모임을 통해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려움이 있지만 이를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조기에 비대면 학술대회를 경험하고 시행착오를 개선해 나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그동안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는 성형외과 발전의 기반이 되는 기초와 재건 분야에 집중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학술대회 개최 방식이 바뀌어 프로그램이 변경될 수도 있으나 다양한 주제의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은 혼선이 예상되지만 처음으로 시도되는 비대면 학술대회를 회원님과 함께 경험하고 발전시켜 나아가기를 희망합니다. 지난 1년간 노력하고 준비한 회원님의 많은 연구와 업적들을 이번 학술대회에서 선배, 동료, 후배 회원님과 함께 나눌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회원님을 초대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애써 주신 전영준 학술위원장님과 학술위원님, 문석호 총무이사님을 비롯한 이사님, 학회 직원 및 관련 업체 종사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 2015 by Korean Society of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ons. All Rights Reserved.